티스토리 뷰
갑상선암(C73)
갑상선암(코드: C73)이란 무엇이며, 발생률은?
우리나라 여성들이 너무 많이 걸리는 암이 있다. 바로 갑상선암(질병코드:C73)이다.
갑상선암은 2019년도에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발생한 암입니다
연령별로 보면, 전체 갑상선암 환자 중 30세 이상 59세 이하에서 발생하는 분율이 72.8%로 대부분 젊은 연령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갑상선암은 남성보다 여성에서 많이 발생하는데, 남성에서는 6번째로, 여성에서는 2번째로 많이 발생하는 암입니다
주요 암종 5년 생존율을 살펴보면, 갑상선암의 생존율은 다른 암에 비해 높습니다
2015년에서 2019년 기준 남성의 갑상선암 5년 생존율은 100.3%이고, 여성의 갑상선암 5년 생존율은 99.9%입니다.
흥미롭게도 갑상선암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거의 3배 더 흔합니다.
단계별 생존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 1기 : 99% , - 2기 : 95%, - 3기 :84%, - 4기 : 40%
너무 잘 걸리지만, 수술경과도 좋아서, 완치율도 높아, 생존율 또한 높다. 그리고, 더 중요한 건 수술비가 적게 든다.
이때, 해당 보험에 암진단비를 넣으신 분은 집에 경제적으로 도움을 주고 싶다고 보험회사에서 돈을 지급해 준다.
손해보험에 넣으신 분은 유사암 진단비를 넣으신 분은 큰돈을 지급해 주고, 예전 생명보험 넣으신 고객은 소액암을 넣으신 분은 손해보험 넣으신 분보다 훨씬 적게 받는 분도 있다. 지금은 생명보험도 예전과 다르게 암진단비를 높게 주는 곳도 있습니다.
보상 청구 사례
본인보험은 큰 금액을 받을 수 있을까요? 적은 금액만 받을 수 있을까요? 항상 청구하러 오시면, 지인과 싸우는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실제로 본인이 예전 종합병원과 대학병원에서 보상청구팀에서 근무할 때 갑상선암 진단을 받은 환자를 많이 봐 왔습니다. 20대부터 40대가 많이 진단받아서 보험금 청구하러 오셔서, 고객 보험에 갑상선암 진단금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 후, 신속하게 처리해 드린 적이 있습니다. 갑상선암 같은 경우 너무 많이 걸린다는 것은 당연히 보험사에서는 고객에게 돈을 많이 줄 확률이 높은 암인데, 많이 줄려고 하겠습니까? 적게 줄려고 하겠습니까?
당연히 적게 줄려고 할 것입니다. 여성 고객은 히 유전력 있는 분은 꼭 들어 놓아야 합니다.
왜냐면, 보험사에서는 여성 대부분이 자주 걸리는 암이기에, 보험금 청구를 많이 할 것이기 때문에 나에게 이득이 되기 때문에 꼭 가입을 하기 바랍니다. 한 곳보다는 손해보험사, 생명보험사 여러 곳을 비교하는 게 득입니다. 어떤 곳은 보험금을 너무 자주 걸려서 암진단비는 3000만 원 해당되는데, 그 금액의 20%만 준다고 암담보(소액암)에 되어 있어 600만 원만 주는 곳이 있는 반명, 어떤 곳은 자주 걸리는 암이라도 암(유사암)이라고 인정해 줄게라고 해서 2000만 원 줄게라는 곳이 있으면 어느 보험사를 고르는 게 나에게 득일까요? 당연 큰 금액 주는 게 득이죠?^^ 현재는 보험사에서 금액을 축소하는 편입니다. 저희 집안에도 여동생과 이모가 관련암에 걸렸던 적이 있어, 도움드린 적이 있기에 꼭 필요한 암 담보만 넣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금액은 적게 받는데 보험비가 많이 나가는 암입원비보다 큰 금액 받는 대신 보험금은 적게 내는 암 진단비 위주로 담보를 여러 개 넣는 게 훨씬 유리 유리합니다. 중복되어도 다 받을 수 있으니까요.^^ 어떤 분은 월 보험료 100만 원 넣고, 암진단비 5000만 원 받는 분도 받고, 어떤 분은 월 보험금 10만 원 내고, 암진단비 3천만 원 받는 분도 보았습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해당 보험사 약관을 기준으로 잘 보아야 합니다. 보험은 영업 잘하는 분보다, 암담보를 공부를 많이 한 전문가에게 늦는 것이 훨씬 유리합니다.
결론
나에게 득이 되는 암보장 내용으로는 아래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유전력이 있는 분은 4가지 특약 참고하시면 됩니다.
아니면, 진단비만 여러 개 중복으로 가지고 있어도 가성비로는 추천드립니다.
생명보험사, 손해보험사별로 갑상선암이 어디에 포함이 되어있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약관참조하세요. ※
※ 암 진단은 원발암을 기준으로 합니다. 전이암은 해당되지 않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암 진단확정시 제일 먼저 할 일은, 1층에 있는 원무과 가서, 산정특례제도 신청 후 서류를 받아 건강보험공단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진단확정일로부터 한 달 이내 신청(확진일 기준 소급적용, 30일 이후 적용하면 신청일부터 적용) 시 5년간 진료 시, 본인부담률 5%만 내면 됩니다. [이때 상급병실료 및 비급여진료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건강보험공단 1577-1000
그리고, 실손보험이 있는 분은 추가적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비급여처리 부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보험 가입기준일로 2009년도 9월 이전 가입자 100%, 2009년 10월~13년 3월:90%, 13년 4월~17년 3월 30일 :급여 90%, 비급여 80%, 17년 4월 1일 이후~급여 90% 비급여 80%, 도수치료. MRI. 주사치료 70% 받을 수 있습니다.
1. 유사암진단금(갑상선암, 기타 피부암, 경계성암, 제자리암, 대장점막 내 암)
:너무 자주 걸리는데, 수술비는 적게 들어가고, 회복기간도 빠른 편에 속하기 때문에 여러 군데 보험사에 넣게 되면 중복으로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험사에서는 점점 생명보험과 손해보험 총합산보험금을 줄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진단금을 많이 주는 곳을 고르셔야 합니다.
2. 암 수술비
3. 항암약물 치료비
4. 표적항암 약물치료비(유전력 있는 분 추천)
◎ 암 진단금이나 수술비를 청구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서류가 필요합니다:
1. 보험사별 보험금 청구서
2. 개인(신용) 정보 처리 동의서
3. 신분증 사본
4. 진단서
☆(진단명:확정에 체크가 되어야 암진단금 청구 가능, 질병코드, 최종 확정진단일자 포함) ☆
5. 조직검사 결과지
6. 진료비 영수증 및 진료비 세부내역서(실손보험 청구 시 필요함)
7. 입퇴원확인서(입원 시 청구 시)
8. 수술확인서(수술명, 수술일자, 코드기입기재, 수술비 청구 시)
암 진단확정된 후, 산재특례신청
◎ 갑상선암의 경우, 보험사마다 추가 필요서류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1. 갑상선 초음파 검사 결과지
2. 갑상선 스캔검사 결과지
3.CT 또는 MRI 판독 결과지(필요시)
4. 갑상선 기능 검사 결과지(혈액검사 포함)
◎ 실손보험만 있는 분에게 필요한 서류
1. 진료비 영수증
2. 진료비 세부내역서
3. 해당보험사 보험청구서 (개인정보 처리동의서 포함)
4. 신분증
5. 통장계좌번호
4. 진단서
5. 조직검사 결과지